생미역국 - 임산부의 골격 강화와 조혈작용에 필수


미역은 칼슘이나 철분 등 무기질 함량이 뛰어나 건강유지에 큰 도움을 주며 골격과 치아의 형성, 심장이나 혈관의 활동 등을 도와주기 때문에 골격이 약해지고 출혈을 많이 한 산후에 가장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산모를 위한 음식- 반찬들. 임산부을 위한 음식
→재 료

생미역 100g, 조갯살 1컵, 쌀가루 3컵, 참기름 1큰술, 양념장(진간장 1/2컵, 깨소금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물 4~5컵


→만들기

1. 생미역은 주물러 씻어 물기를 빼고, 조갯살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2. 쌀가루는 소금간 한 뒤 뜨거운 물로 익반죽해서 새알심을 만든다. 동그란 새알심의 가운데를 손가락으로 잡아 오목하게 만든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미역을 파랗게 볶다가 조갯살을 넣어 함께 볶는다.

4. 조개가 어느 정도 익으면 물을 붓고 끓이다가 양념장을 넣어 맛을 낸다.

5. 국이 끓으면 새알심을 넣고, 새알심이 익어서 동동 뜨면 불에서 내린다.



호박찜 - 부기가 잘 빠지지 않을 때 그만


청둥호박은 부기 빼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따라서 청둥호박을 사용해 호박죽이나 호박탕 등을 해먹으면 산후 부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호박씨를 파내어 꿀을 넣고 중탕하거나 호박찜을 해먹어도 좋습니다. 또 연근과 쑥을 생즙내 매일 아침과 저녁에 한 컵씩 마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 재료

청둥호박 1/2개, 돼지고기 150g, 목이버섯 12장, 생강 1쪽, 대파 1뿌리, 식용유 1큰술, 소금 약간


→ 만들기

1. 청둥호박은 반을 갈라 속을 파내고, 3~4cm 두께로 잘라 껍질을 벗긴 뒤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목이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렸다가 한 장씩 떼어 깨끗이 씻고, 돼지고기와 생강, 대파는 손질하여 곱게 다진다.

3.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뜨겁게 달궈지면 다진 파와 생강을 먼저 볶다가 돼지고기를 넣어 볶는다.

4. 돼지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적당하게 자른 호박과 목이버섯을 넣고 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뭉근하게 끓인다. 마지막으로 소금으로 간한다.



용봉탕(잉어탕) - 산후풍 때문에 온몸에 한기가 있을 때


산후풍에는 잉어가 좋습니다. 잉어를 폭 고아 만든 용봉탕이나 잉어를 폭 곤 국물에 쌀을 넣고 죽을 쑤어 먹어도 증세가 훨씬 덜합니다.


→ 재료

잉어 1마리, 인삼 4뿌리, 대추 8개,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 만들기

1. 잉어는 싱싱한 것으로 준비하여 비늘과 지느러미를 없앤 다음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토막낸다.

2. 인삼은 잔뿌리를 떼지 않고 솔로 문질러 씻고, 대추는 미지근한 물에 불렸다 씻는다.

3. 냄비에 물을 8컵 정도 붓고 손질한 잉어를 넣어 끓인다.

4. 잉어가 익기 시작하면 준비된 대추, 인삼을 넣고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도록 중간 불에서 푹 끓인다.



장어탕 - 현기증, 피로감, 기력보충에 효과


장어는 예로부터 보양식으로 널리 알려져, 단백질과 지방, 철분이 풍부하여 몸의 기운을 보하고 혈액을 보충하는데는 그만인 음식입니다.


→ 재료

장어 2마리, 대추 10개, 밤 8개, 마늘 2통, 생강 2쪽, 양파 1개, 대파 2뿌리, 청주 2큰술, 소금 약간


→ 만들기

1. 장어는 비닐 주머니에 소금과 함께 넣어 양손으로 비벼 미끈미끈한 성분을 제거한 후 씻는다.

2. 장어의 머리를 자르고 머리에서 꼬리까지 배에 칼집을 넣어 가른 다음 내장과 뼈를 제거하고 4cm 길이로 토막내어 청주를 뿌린다.

3. 밤은 껍질을 깎고, 대추는 깨끗이 씻는다. 양파는 껍질을 벗겨 4등분하고, 대파는 5cm 길이로 썬다.

4. 냄비에 물 6컵을 붓고 장어와 대추, 밤, 다진 생강과 마늘을 넣은 다음 비린내 제거를 위해 양파와 대파도 넣어 푹 곤다.



영계탕 - 양질의 단백질과 질 좋은 지방 보충에


출산을 한 후에는 쇠해진 신체 기능을 보충할 수 있는 고단백 식이가 필요합니다. 이럴 때 소화흡수가 빠르고 필수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한 닭고기는 좋은 산후 보양식이 될 수 있습니다.

산모를 위한 음식- 반찬들. 임산부을 위한 음식
→ 재료

영계 1마리, 찹쌀 1/3컵, 대추 3개, 밤 4개, 황기 1뿌리, 마늘 1통, 생강 1쪽, 양파 1/2개, 대파 1뿌리,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들기

1. 찹쌀은 씻어서 물에 불리고, 밤은 껍질을 벗긴다. 대추는 씻어서 물기를 뺀다.

2. 닭은 머리와 발을 자르고 꽁지에 칼집을 넣어 내장을 꺼낸 다음 속을 씻는다.

3. 양파는 4등분하고, 대파는 5cm 길이로 썰어둔다.

4. 닭 속에 불린 찹쌀과 마늘을 채워넣은 다음 찹쌀이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꼬챙이를 꿰어 봉한다.

5. 냄비에 물 4~6컵과 준비한 닭, 황기, 밤, 대추, 저민 생강을 넣는다. 그런 다음 청주와 양파, 대파를 넣고 중불에서 서서히 약 40분간 푹 끓인다.



잣죽 - 자궁을 회복시키는데 적합 산모를 위한 음식- 반찬들. 임산부을 위한 음식


잣은 여성의 자궁을 안정시켜주고 자궁출혈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산으로 무리한 출혈이 있은 후, 그리고 오로가 보이는 산후에 잣은 더 없이 좋은 음식입니다. 잣죽을 끓여서 식사대용으로 먹어도 좋고 그냥 잣만 씹어먹어도 좋습니다.


→ 재료

쌀 1컵, 잣 1/2컵, 소금·설탕 약간씩


→ 만들기

1. 쌀은 씻어 물에 불려놓고 잣은 고깔을 떼어 깨끗이 손질한다.

2. 쌀이 불면 믹서에 넣고 물 4컵을 부어 곱게 간 다음 체에 거른다.

3. 손질된 잣에 물 1컵을 부어 곱게 간다.

4. 냄비에 걸러낸 쌀을 넣고 물 1컵을 부어 서서히 죽을 끓인다.

5. 죽이 걸쭉해지면 갈아둔 잣을 넣어 끓인다.



굴솥밥 - 산후 빈혈을 완화시키는 굴 산모를 위한 음식- 반찬들. 임산부을 위한 음식


굴에는 피를 만들어줄 수 있는 철분과 코발트가 들어있어 산후 빈혈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이런 굴과 갖가지 영양 재료를 활용하여 굴솥밥을 만들어 봅시다.


→ 재료

쌀 3컵, 굴 200g, 은행 20알, 밤 12개, 표고버섯 4개, 당근 1/2개, 연근 80g, 청주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 만들기

1. 쌀은 미리 씻어 건져 놓고, 굴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뺀다.

2. 은행은 겉껍질을 까서 프라이팬에 볶은 다음 마른 헝겊으로 문질러 속껍질을 벗긴다. 밤은 속껍질까지 벗겨 4등분한다.

3. 표고버섯은 물에 불렸다가 3~4등분하고, 당근과 연근은 1cm 크기로 깍둑썰기 한다.

4. 쌀을 안치고 물 3⅓컵에 청주, 설탕, 소금을 넣은 밥물과 은행, 밤, 표고버섯, 당근, 연근을 넣어 끓인다.

5. 밥이 끓으면 굴을 넣고 불을 줄여 뜸들인다.



꼬리곰탕 - 연약해진 골격 강화에... 산모를 위한 음식- 반찬들. 임산부을 위한 음식


꼬리곰탕은 출산으로 약해지 골격 강화를 위해 가장 간편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다량을 요리해두고 수시로 먹어줍니다.


→ 재료

쇠꼬리 1kg, 마늘 5쪽, 대파 2뿌리,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들기

1. 쇠꼬리는 잘게 토막낸 뒤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2. 대파는 손가락 길이로 길쭉하게 썰어 놓는다.

3. 냄비에 물 15컵 정도를 붓고 팔팔 끓이다가 쇠꼬리를 넣고 끓인다.

4. 쇠꼬리가 한소끔 끓어오르면 거품을 걷어내고 마늘과 파를 넣어 2~3시간쯤 뭉근하게 곤다.

5. 쇠꼬리가 푹 고아져 살코기가 저절로 떨어질 정도가 되면 파와 마늘을 건져낸다.



영양

출혈로 손실된 철분을 보충하고 균형 잡힌 음식을 섭취하도록 애써야 한다. 철분을 보충하기 위해 산후 3개월까지 철분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철분제제는 유기화학적으로 합성하거나 말의 비장에서 추출한 것 두 가지로¸ 추출제제의 흡수율이 높아 권장되고 있다.


고른 영양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고단백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 전통적으로 출산 후 산모들은 미역국을 먹는데¸ 미역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자궁수축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세끼 모두 미역국만 먹으면 자칫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용봉탕¸ 꼬리곰탕¸ 우족탕 등 고단백 영양식을 함께 먹는 게 좋다.


모유를 먹이는 산모는 음식을 정상일 때보다 30% 정도 더 먹어야 한다. 정상인은 하루 1천8백Kcal의 열량을 소모하는데 모유를 먹이는 산모는 2천4백Kcal의 열량이 필요하다.


수분 섭취도 중요하다. 식사 때는 반드시 국을 먹고 평상시에 우유나 차를 자주 먹는 것이 좋다. 특히 분만 후 흔하게 나타나는 변비 예방에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우엉 연근 등의 야채가 효과적이다.

산후조리 과정에서는 찬 음식과 짠 음식¸단단한 음식은 좋지 않다. 특히 차갑고 단단한 음식은 들떠 있는 잇몸에 해로우며 짠 음식은 혈액순환의 저하로 유즙 분비를 막게 되어 금하는 것이 좋다. 자극성이 강한 고추¸ 후추도 피하는 것이 좋고 콜라와 커피도 그 안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이 모유 수유시 그대로 아기에게 전달되므로 먹지 않아야 한다. 과일 역시 자제하는 것이 좋다. 출산 후 몸이 약해진 상태에서 과일을 많이 먹게 되면 체내 불순물인 담이 생겨 몸이 정상적인 기능을 찾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 마찬가지 원리로 채소를 먹을 때도 차지 않게 조리를 해서 먹는 것이 좋다.



구분
조리음식
효과

칼슘
사골곰탕,우족탕, 멸치볶음, 뱅어포, 녹두전,갈비탕, 깻잎찜, 김치전, 두부달걀무침 흰살생선전, 고등어무우조림, 청포묵무침
임신과 수유로 인한 산모의 뼈조직에 칼슘을 제공산후풍, 골다공증 예방

단백질
생선구이, 치즈, 계란찜, 불고기, 삼색계란말이, 두부조림,연두부양념,오징어볶음, 새우캐찹볶음, 애호박전
제왕절개후 빠른 회복, 회음부상처 회복

탄수화물
잡곡밥, 콩밥, 보리밥, 볶음밥, 비빔밥, 도토리묵무침, 감자조림, 오무라이스, 김밥, 주먹밥, 감자사라다
산후 비만, 변비를 예방한다

비타민

무기질
표고버섯볶음, 나물류, 두부조개탕, 미역오이초, 꼬막양념, 해파리냉채깻잎전, 물김치, 백김치
부족한 비타민과 철분을 공급,빈혈과 피로 회복,유즙분비 촉진

지방
땅콩죽, 참기름, 식용유
불포화 지방산 보충




산후에 피해야할 음식

→ 밀가루 음식과 고지방 음식을 피하세요.

→ 산모들이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도 있어요.

→ 성질이 찬 음식과 고지방 음식은 피하도록 하세요.

→ 성질이 찬 음식은 몸 안에서 나쁜 열을 만들기 때문에 산모의 회복을 방해해요.

→ 대표적인 찬 성질 음식으로는 밀가루가 있어요.

→ 밀가루로 만든 국수 등은 완전히 회복된 후에 드세요.

→ 수유를 하는 산모의 경우 고지방 음식을 먹게 되면 젖이 끈끈해져 아이들에게 좋지 않으므로 피하도록 하세요.

→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먹을 때는 지방 부위를 제거해서 먹는 것이 좋아요.

→ 자극성이 강한 고추, 후추도 피하세요. 콜라, 커피, 녹차 등 카페인 성분이 들어 있는 음료는 모두 피하세요.

산모를 위한 음식- 반찬들. 임산부을 위한 음식
Posted by 분별없는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