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어디서든 가능합니다. 교통체증에 갇혀 있든, 컴퓨터 앞에 앉아 있든 만원 최근 지하철에 서 있든, 잘 가는 카페에서 샌드위치를 먹고 있든 상관없습니다.

오전 7시 2분 출근길 지하철 안에서 처음으로 시작한다고 합시다. (지하철로 출근하지 않는다면 버스든 승용차든 다 좋습니다.) 그 날은 5분 정도 먼저 나오십시오. 차에 올라타기 전에 약간의 준비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결심을 다 잊어버리고 평소처럼 주면 사람들과 신경전만 벌이게 될지모르거든요.

평소보다 발걸음을 조금 천천히 하십시오. 자신의 호흡을 관찰하고 좀더 깊고 길게 하십시오. 하늘을 올려다보며 구름이 어떤지, 태양은 밝게 떠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주변도 둘러보십시오. 전에는 한번도 알아차리지 못했던 것들, 이를테면 낡은 은색담장에 햇살이 황금빛으로 반사되는 모습을 관찰하는 겁니다. 골목길 교회 지붕에 장식된 조각은 어떻게 생겼습니까? 노란 꽃이 심어진 길가화단이 보입니까?

좋습니다. 이제 지하철 입구에 도착했군요. 다른 사람들은 모두들 바쁜걸음으로, 아니 심지어 뛰면서 플랫폼으로 향하고 있지요? 그런 모습은 무시하십시오. 당신은 다른 박자에 맞춰 걷고 있는 중이니까요. 다른 사람들이 움직이는 속도에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저기 한눈을 팔면서 거북이처럼 느릿느릿 걷는 겁니다.

계속 그렇게 걸어가십시오, 뒤따라오는 사람들이 투덜거리며 발뒤꿈치를 툭툭 건드린다고요? 그럼 어서 가게끔 배려해 주십시오. 같이 뛰고픈 충동을 억눌러야 합니다. 그런 충동이 아주 클겁니다.

일단 열차에 올라타고 난 후에는 평소처럼 신문을 뒤적거리지 마십시오. 자리를 찾아 앉으십시오(자리가 없다면 ‘5부. 어디론가 가고있는 시간을 위해’편을 보십시오). 이제 이집트 자세를 연습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앉는 방법은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하나는 엉덩이를 의자 등받이까지 깊숙히 집어넣어 등받이에 등을 기대지 않는 것입니다. 마음에 드는 쪽으로 하십시오.

두 발은 무릎과 수직을 이루는 위치에 둡니다. 발을 단단히 바닥에 고정하십시오. 손은 무릎 위에 편안하게 두십시오. 가방이 있다면 가방을 무릎에 올리고 그 위에 손을 두면 됩니다. 가방이 무거우면 무릎 사이에 내려놓으십시오.

이제 두 눈을 감습니다. 눈을 감고 있기가 불안하다면 뜨고 있어도 좋지만 이 경우 무언가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부드러운 시선을 유지해야 합니다. 다른 승객과 눈이 마주치는 일은 피하십시오. 다른 사람을 유심히 관찰해서도 안 됩니다. 자, 그럼 심호흡을 시작합니다. 호흡이 바로 배에서 나오는지를 확인하고 느끼십시오. 한숨과 함께 숨을 내뱉도록 하십시오.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아무도 당신 숨쉬는 소리에는 관심이 없을 테니까요.

의자와 맞닿아 있는 당신의 엉덩이를 느껴보십시오. 고약한 유행에 따라 강철처럼 단단한 고무 속옷을 입고 있는 여성이라면 이런 느낌을 가지기가 좀 어려울 겁니다. 엉덩이가 큰지 작은지, 살이 많은지 적은지에 대해 아무런 판단도 내리지 않을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물론 쉽지는 않을 겁니다. 상상해 보십시오! 엉덩이에 살이 하나도 없다면 우리는 앉아 있을 수가 없습니다. 골반 아래 튀어나온 짧은 뼈 위에 몸을 싣고 비틀거리며 균형을 잡지 못할 테니까요. 자, 그러니 의자 위로 느껴지는 엉덩이 살은 얼마나 고마운 존재입니까!

머리 꼭대기 부분도 의식하십시오. 앉은 자세 그대로 머리를 부드럽게 위쪽으로 잡아당긴다고 생각하면서 등의 척추를 길게 늘이십시오. ‘길게 늘이다’라는 표현은 군대식의 경직된 자세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등은 본래 약간 구부러져 있습니다. 등을 위쪽으로 늘이면서 그 굽은 모양을 느껴 보십시오. 턱 근육을 부드럽게 풀고 목도 이완된 상태인지 확인하십시오, 긴장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리를 꼬아서는 안 됩니다!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는 사람은 그 충동을 이겨내기 어렵습니다. 발에 살짝 힘을 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발뒤꿈치와 발바닥, 발가락 앞쪽 모두에 힘을 가하십시오. 한쪽 발에 다른 쪽보다 더 많은 무게가 실리지는 않았는지 확인하십시오,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상체의 미묘한 움직임을 관찰하십시오. 척추가 약간 들릴 것입니다. 어깨도 함께 들리는 것 같으면 아래쪽으로 내리십시오. 숨을 내쉴 때는 상체가 어떻게 아래로 내려가는지 살펴보십시오. 숨쉬면서 관찰을 계속해야 합니다. 꼿꼿하게 앉아있지 말고 열차가 흔들리는 것에 맞춰 몸이 움직이도록 하십시오. 척추에 부드러움과 유연성을 부여하는 겁니다.

등받이에 등을 대고 있다면 견갑골을 뒤쪽으로 부드럽게 젖힙니다. 계속 심호흡을 해야합니다. 얼굴 근육도 이완시키십시오. 이마와 눈 주위, 입 주위의 근육을 부드럽게 유지하십시오.

수수께끼에 싸인 듯한 스핑크스의 침착한 모습을 마음속에 떠올려 보십시오. 수십 세기의 세월을 건너뛰어 그 불가해한 세계로 들어가는 듯한 느낌이 들 것입니다. 당신은 뉴욕 메트로폴리탄 예술박물관에 있는 고대 이집트 여왕 하트셉수트의 붉은 화강암 상처럼 고요하고 단단한 존재입니다. 여왕의 석상은 기원전 1500년경에 만들어졌지요.

서서히 당신은 주위를 거의 인식하지 못하게 되는 놀라운 순간을 경험할 겁니다. 주위 사람들이 도저히 방해할 수 없게 되는 거죠. 발 밑에서 나일 강의 물 소리와 뱃사공의 노 젖는 소리까지 들려올지 모릅니다. 물론 시작하자마자 이런 성과를 거둘 수는 없습니다. 다른 기법과 마찬가지로 이 역시 노력과 시간, 그리고 건강한 유머감각을 필요로 하니까요.
 
Posted by 분별없는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