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컴플렉스

카페인중독 : 2008. 1. 3. 16:58

사람들은 누구나 외모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컴플렉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못생겨서 못생겼다고 생각하고 어떤 사람들은 잘생겼는데도 못생겼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말로 표현은 잘하지 않지만 당사자에게 매우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못생겼다고 생각하는 것 까지는 괜잖지만 이것 때문에 스스로 위축되고 자신감을 잃어버리는 것은 문제입니다. 더 나아가 외모 때문에 자신을 열등한 사람처럼 생각하고 별볼일 없는 사람으로 생각하기까지 한다면 이것은 참으로 큰 문제입니다. 이런 생각이 외모 컴플렉스입니다. 외모 컴플렉스가 클수록 행복감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일에 대한 능률도 떨어집니다. 그래서 외모 컴플렉스는 반드시 극복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외모 컴플렉스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외모 컴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먼저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실제로 어떤 사람은 잘생겼고 어떤 사람은 못생겼습니다. 꽃이 예쁜 것도 있고 조금 덜 예쁜 것도 있는 것처럼 사람의 외모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에 대해 우리는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까요? 외모를 수술해서 바꿀수도 있지만, 힘은 들어도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더 용기 있는 태도일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인생의 가치가 외모로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사람의 가치는 외모에 달려있지 않습니다. 사람의 가치는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이라는데 있습니다. 성경에서는 사람의 외모가 아름다워도 개판으로 살면 돼지코에 금고리를 단 것과 같다고 말씀합니다. 사람의 겉모습은 지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사람의 본질은 그 사람의 됨됨이에 달려 있습니다. 얼마나 하나님의 모습을 갖추고 살아가는가가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모습을 이루지 않고 외모로만 자신의 가치를 높이려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지금 스스로 속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외모는 쉽게 바꾸지 못하지만 우리의 가치는 무한하게 높일 수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의 모습을 닮아가는 것이 그 비결입니다.

마지막으로 외모 컴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외모때문에 사람에게 매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것입니다. 외모는 매력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얼굴은 예쁘장한데 매력은 없습니다. 반면 어떤 사람은 얼굴은 별로인데 그렇게 끌립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사람의 아름다움은 외모보다 그 사람의 중심 인격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마음씀씀이와 말투, 성실성, 자존감, 안정감 등에서 흘러나오는 아름다움이 매력을 죄우합니다. 외모는 잠간동안 사람을 착각하게 할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만 사귀다보면 아름다움은 외모와 상관이 많지 않다는 것을 금방 알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외모가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낮춘다는 거짓말에 속으면 안됩니다. 우리는 외모에 상관없이 소중하고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Posted by 분별없는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