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출간된 월러스 워틀스의 고전 '부의 비밀'(The science of getting rich)에 수록된 글의 일부분을 출판사(흐름출판)의 허락을 받아 3회에 걸쳐 소개합니다. 100년간 숨겨진 부자들의 교과서이자 '시크릿'(The secret)의 실행편이라는 평가를 받는 '부의 비밀'에서 부의 세계로 들어가는 길을 발견하시기 바랍니다. 편집자주>



부의 비밀(1)- "부자의 방식으로 생각하라"


 
당신은 반드시 원하는 바를 명확하고 분명하게 마음속으로 그려야 한다. 먼저 그려야 받을 수 있는 법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싶고, 갖고 싶고, 되고 싶은 것에 대해 모호하고 막연한 그림만 그리기 때문에 생각하는 원소에 자신의 소망을 각인하지 못한다.


‘좋은 일’을 하려고 부자가 되겠다는 일반적인 바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런 바람은 누구에게나 있다. 여행하고, 관광하고, 잘 살겠다는 등의 바람으로도 충분하지 않다. 그런 바람 역시 누구에게나 있다.

친구에게 편지를 보낼 때 알파벳을 되는 대로 나열해 보내고는 친구에게 스스로 말을 만들어서 읽으라고 하거나, 사전에서 내키는 대로 단어를 골라 적은 뒤 보내지는 않을 것이다. 조리 있는 문장, 어떤 의미가 있는 문장으로 만들어 보낼 것이다.


생각하는 원소에 소망을 전달할 때도 이처럼 조리 있는 문구로 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라. 당신은 원하는 바를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엉성한 바람이나 모호한 소망을 전달하는 것으로는 결코 창조적인 힘을 발휘할 수도, 부자가 될 수도 없다.


당신이 원하는 바를 하나하나 짚어보아라. 마음속에서 원하는 것을 떠올리고, 그것이 당신에게 왔을 때 어떤 모습이기를 바라는지 명확하게 그려라.


그 명확한 마음의 그림을 계속 마음에 간직해야 한다. 항해사가 항해할 때 어떤 항구로 향할지 미리 정해두듯이, 당신 얼굴도 항상 그 그림을 향해 있어야 한다. 키잡이가 나침반을 예의주시하는 것처럼 그 그림을 계속 바라보아야 한다.


진정으로 부자가 되려는 욕망이 강력해서 나침반 바늘이 계속 한곳을 가리키듯 마음이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에 고정될 정도가 되지 않는다면, 이 책에 쓰인 지침을 실행하려고 노력해도 거의 쓸모가 없을 것이다.

여기에 기록된 방법은 부자가 되려는 욕망이 충분히 강력해서 게으름이나 편안함을 좋아하는 마음을 극복하고 행동할 정도가 되는 사람을 위한 것이다.


명확하고 분명하게 그림을 그릴수록, 그 생각에 몰두하여 세부적이고 유쾌한 사항들을 상상하면 할수록, 당신의 욕망도 강해질 것이다. 그리고 욕망이 강해질수록, 그림에 마음을 고정하기도 더욱 쉬워질 것이다.


그러나 단지 그림을 명확히 보는 것 말고도 해야 할 일이 있다. 거기서 그친다면 그저 몽상가에 머물 뿐, 성취할 힘은 거의 없게 된다. 명확한 비전 뒤에는 반드시 그것을 실현하려는 결의, 즉 원소로 만들어내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의지 뒤에는 그것이 이미 자신의 것이라는 믿음, 그것이 손아귀에 있어서 단지 움켜쥐기만 하면 된다는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반드시 필요하다.


“믿으라, 그리하면 받으리라.”


일단 비전을 명확하게 했다면, 나머지는 ‘받는 것’의 문제다. 비전을 명확하게 한 뒤에는 지고의 존재에게 감사함을 표현하고, 그 순간부터 반드시 당신이 요청한 것을 마음으로 받아야 한다.


새 집에 살고, 좋은 옷을 입고, 자동차를 타고, 여행을 떠나며, 자신 있게 더 멋진 여행을 계획하라. 요청한 모든 것을 실제로 얻은 듯 생각하고 말하라. 바라는 그대로의 환경과 재정 상태를 상상하고, 실제로 그렇게 될 때까지 마음속으로 그린 환경과 재정 상태로 살아라.


하지만 주의하라. 단순한 망상가나 공상가처럼 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상상이 현실이 되고 있다는 믿음과, 그것을 실현하겠다는 결의를 잃지 마라. 공상가와 과학자를 구분하는 차이는 바로 상상할 때의 결의와 믿음이다.



부의 비밀(2)- 부자가 되려면 부에만 집중하라

부자가 되는 과학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어떤 방식으로도 힘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또 그렇게 할 이유도 전혀 없다. 도리어 다른 사람에게 의지를 사용하려고 하면 당신의 목표만 좌절될 뿐이다.


어떤 사물이 당신에게 오게 하려고 그것에 의지를 적용할 필요도 없다. 이는 조물주를 강요하려는 행위에 불과하므로 어리석고 쓸모없는 짓이다. 태양이 뜨게 하려고 의지력을 사용할 필요가 없듯이, 조물주에게 좋은 것을 달라고 강요할 필요도 없다. 적대적인 신을 정복하려고 의지력을 사용할 필요도, 고집스럽게 저항하는 힘을 뜻대로 부리려고 의지력을 사용할 필요도 없다. 무한한 원소는 우리에게 우호적이고, 우리가 얻으려 하는 것보다 더 간절히 우리에게 주고 싶어 한다.


부자가 되려면, 당신 자신에게만 의지력을 사용하면 된다.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안다면, 의지를 사용해서 적절한 것을 생각하고 적절한 일을 하도록 자신을 다스려야 한다. 바로 이것이 소원을 이루려고 의지를 사용하는 타당한 방법이다. 자신이 올바른 길로 가도록 붙잡아주는 것이다.


의지력을 써서 계속 부자의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


의지나 생각, 마음을 우주에 투영하여 그것으로 사물이나 사람을 조종하려고 애쓰지 마라. 마음을 편히 먹어라. 그럴 때 가장 많이 성취할 수 있다.


마음은, 원하는 바를 상상하고 믿음과 결의로 비전을 간직하는 데 사용하라. 그리고 의지로는 마음이 계속 올바르게 작용하게 하라.


믿음과 결의가 안정되고 지속적일수록 더 빨리 부자가 될 것이다. 그러면 오직 긍정적인 생각만이 무형의 원소에 전달되고, 이를 부정적인 인상으로 상쇄하거나 없애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믿음과 결의로 마음에 간직한 그림은 무형의 원소에 닿아 전 우주로 넓게 퍼져 나간다. 그림이 우주로 퍼져 나가면서, 모든 것이 그림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모든 생물, 무생물, 그리고 아직 창조되지 않은 것들이 당신의 소망을 이루어주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온갖 힘이 그 방향으로 작용하기 시작한다. 모든 것이 당신을 향해 움직이기 시작한다. 곳곳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이 영향을 받아 당신의 소망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일을 하게 되고, 무의식적으로 당신을 위해 일하게 된다.


그러나 무형의 원소에 부정적인 인상을 전달하면 이런 흐름이 중단돼 버릴 수 있다. 믿음과 결의가 당신을 향한 흐름을 만들어냈던 것만큼, 의심이나 불신은 분명 당신에게서 흐름을 멀어지게 할 것이다. 사람들이 대부분 실패하는 이유가 바로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의심과 두려움에 주의를 기울일 때마다, 걱정하느라 시간을 보낼 때마다, 영혼이 불신에 사로잡힐 때마다 당신은 지혜로운 원소의 모든 면에서 멀어지게 된다. 약속한 것들은 모두 믿는 자, 오직 믿는 자만 받는 법이다.


믿음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우리는 생각을 조심해야 하고, 관찰하고 생각하는 것에 따라 믿음이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어디에 주의를 기울일지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바로 이 부분에서 의지가 필요하다. 어디에 주의를 기울일지 결정하는 것이 바로 의지이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가난에 관해 연구해서는 안 된다.


원하는 것과 반대되는 것만 생각하면 원하는 것은 오지 않는 법이다. 건강은 질병에 대해 연구하고 생각해서는 결코 얻을 수 없고, 의로움은 죄악에 대해 생각하고 연구해서는 결코 전파될 수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가난을 생각하면서 부자가 될 수 없다.


또한 당신은 세상이 부유해지는 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세상이 벗어나려 하는 가난을 생각하지 말고 세상이 다가가고 있는 부를 생각하라. 세상이 부유해지도록 돕는 유일한 길은 ‘경쟁’이 아니라 ‘창조’로 부자가 되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라.


오로지 부에만 관심을 쏟아라. 가난에 신경 쓰지 마라. 가난한 사람에 대해 생각하거나 말할 때마다, 그들이 ‘부자가 되어간다’고 딱하게 여길 사람이 아니라 ‘축하해 줄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말하라. 그러면 그들도 영감을 얻어서 가난으로부터 벗어날 길을 찾기 시작할 것이다.


내가 당신에게 생각과 시간과 마음을 오직 부유함에만 쏟으라고 했다고 해서 인색해지거나 야비해지라는 뜻은 아니다. 진정한 부는 다른 모든 것을 포용하므로, 삶에서 이룰 수 있는 가장 고귀한 목표다.


경쟁의 세계에서는 부자가 되려는 몸부림이 다른 사람을 짓밟고 올라서려는 사악한 쟁탈전이겠지만, 창조의 차원으로 올라서면 모든 것이 바뀐다. 위대함과 봉사와 고매한 노력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들도 모두 부자가 됨으로써 온다. 물질을 사용해야 이 모든 것을 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반복해 말하건대 부자가 되는 일만큼 위대하고 고귀한 목표는 없다. 부유함에 마음을 집중하고, 비전을 흐리게 하는 것은 모두 배제하라.


온 세상을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일은 자신을 최고로 계발하는 것이다.
가장 효과적으로 하느님과 인류에 봉사하려면 부자가 되어야 한다. 경쟁이 아닌 창조의 방식으로.


창조적인 방법을 통해 부자가 되는 것, 그렇게 자신을 최고로 만드는 것만이 유일하게 신과 인류에게 봉사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두 점 사이의 최단거리가 하나뿐이듯이 부자가 되는 방법도 이 방법뿐이니다. 그 외에 다른 이론들과 시스템들은 부자가 된 다음에 연구해도 늦지 않다


부의 비밀

Posted by 분별없는 아이디어